
내용 확인 기준 : 2026년 10월
조세특례제한법 제30조는 일정 요건을 충족한 근로자가 감면대상 중소기업에 취업한 경우 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감면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 | 감면기간 | 감면율 |
|---|---|---|
| 청년 | 5년 | 90% |
| 60세 이상 | 3년 | 70% |
| 장애인 | 3년 | 70% |
| 경력단절 근로자 | 3년 | 70% |
감면세액은 과세기간별 최대 200만원까지입니다.
청년은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15세 이상 34세 이하여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나이가 아니라 감면대상 중소기업에 취업한 당시의 나이입니다.
예를 들어 만 34세일 때 감면대상 중소기업에 취업했다면 다른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이후 나이가 35세를 넘더라도 정해진 감면기간까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네.
청년 나이를 계산할 때 병역을 이행한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연령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요건까지 충족한다면 청년 감면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실제 인정되는 병역기간은 본인의 병역 이력에 따라 확인해야 합니다.
아닙니다.
회사가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에 해당하더라도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에서 정한 감면대상 업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해야 합니다.
즉, 회사 규모만 보고 “중소기업이니까 당연히 된다”고 판단하면 안 됩니다.
감면대상 여부는 회사의 주된 업종을 기준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또 세법 개정으로 2025년 2월 28일 이후 취업자부터는 다음 업종이 감면대상 업종에서 제외됐습니다.
따라서 같은 중소기업이라도 취업시점과 회사의 주업종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감면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은 회사의 임원, 최대주주 또는 최대출자자, 대표자와 일정한 특수관계에 있는 근로자는 감면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안내합니다.
대표자의 배우자나 자녀라는 이유만으로 일반 근로자와 똑같이 적용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렇게 이해하면 안 됩니다.
청년 감면율 90%는 해당 중소기업에서 발생한 감면대상 근로소득에 대해 계산된 소득세의 90%를 감면한다는 의미입니다.
또 과세기간별 감면한도는 200만원입니다.
반대로 계산상 감면세액이 200만원을 초과한다면 과세기간별 한도 때문에 실제 감면액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이 부분이 가장 많이 헷갈리는 내용입니다.
현행 조세특례제한법은 감면을 받은 사람이 다른 감면대상 중소기업으로 이직하거나 기존 회사에 재취업하더라도 감면기간을 최초 감면대상 중소기업 취업일부터 계산하도록 규정합니다.
일반적인 이직이나 퇴사 공백이 있다고 해서 감면기간이 자동으로 멈췄다가 다시 이어지는 방식은 아닙니다.
법에서 정한 감면기간은 최초 취업일부터 일정 기간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중간에 실제 근로소득이 없었던 기간이 있더라도 단순히 그만큼 감면기간이 뒤로 연장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대기업 근무경력만 있다는 이유로 자동으로 감면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시점의 나이, 회사 업종, 근로자 제외요건 등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과거 이미 다른 감면대상 중소기업에서 감면기간이 시작된 이력이 있다면 그 최초 취업일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근로자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그다음 회사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대상 명세서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합니다.
기본적인 신청 절차는 근로자가 세무서에 직접 신청서를 내는 방식이 아니라 근로자가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에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먼저 회사의 급여·인사·세무 담당자에게 감면대상 여부와 신청절차를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택스·손택스에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명세서 조회 메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회사가 제출한 감면 명세서의 취업일, 취업자 유형, 감면 시작일, 감면 종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신청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반영됐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한 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 감면을 적용받지 못한 경우라고 해서 모든 상황에서 바로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과거연도 환급 여부는 당시 본인이 실제 감면요건을 충족했는지, 해당 귀속연도의 법령상 적용대상이었는지, 경정청구 가능기간 안인지 등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제도 내용이 여러 차례 개정됐기 때문에 현재 기준을 과거 모든 연도에 그대로 적용하면 안 됩니다.
과거분을 확인하려면 회사 또는 국세청 126에 취업연도와 감면대상 여부를 기준으로 문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026년 10월 현재 시행 중인 조세특례제한법은 감면대상자가 2026년 12월 31일까지 감면대상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현재 법령상 적용기한은 2026년 말까지입니다.
향후 세법개정으로 연장될 가능성과 현재 확정된 법령은 구분해서 봐야 합니다.
2026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단순히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이면 모두 자동으로 적용되는 제도가 아닙니다.
청년은 원칙적으로 취업 당시 15세 이상 34세 이하이고, 군복무기간은 최대 6년까지 연령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요건을 충족하면 5년간 소득세의 90%, 과세기간별 최대 200만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중소기업으로 이직해도 감면기간이 새로 5년 시작되지 않고 최초 감면대상 중소기업 취업일부터 계속 계산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본인이 대상인지 애매하다면 회사 규모만 보지 말고 취업 당시 나이와 회사 주업종, 과거 감면이력까지 함께 확인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 2026 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실손보험금·부모님·맞벌이 누가 공제할까 (0) | 2026.10.06 |
|---|---|
| 2026 조기노령연금 받다가 소득 생기면|월 319만원 넘으면 지급정지될까 (0) | 2026.10.06 |
| 자동차보험 부모님 차 운전경력 인정될까|가족한정·가입경력 인정자 차이 (0) | 2026.10.05 |
| 2026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집주인 동의·전입신고·계약자 조건 확인 (0) | 2026.10.05 |
| 전세계약 만료 전 이사할 때 보증금 언제 받을까|중도해지·3개월 통보 차이 (0) | 2026.10.04 |
댓글 영역